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.
세션 [Session]
사이트나 앱을 방문한 유저가 접속 시점부터 이탈할 때까지 수행하는 개별 행동을 의미한다.
쿠키를 기반으로 유저의 방문수를 측정한다.
세션이 종료되는 경우는 아래와 같다.
- 방문자가 접속 후 30분 동안 아무런 액션이 없는 경우 세션은 종료
- 자정(오전 12시)이 되면 세션은 종료
- 사이트의 유입경로가 바뀌면 세션이 종료
- 브라우저가 바뀌면 세션이 종료
- 캠페인이 변경되면 세션이 종료
GA에서 기본적으로 세션 만료 시간은 30분으로 설정되어 있으며, 세션 만료시간은 변경 가능하다.
히트 [Hit]
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모든 상호작용을 의미한다.
페이지뷰, 이벤트참여, 장바구니 담기, 구매 등의 행동을 말한다.
사용자 수 [Users]
UV(Unique Visitor)와 의미가 동일하며, 특정 기간 동안 사이트 또는 앱에 방문한 수를 의미한다.
기간동안 동일한 사람이 여러번 방문해도 1번만 카운트 되며 중복이 제거된다.
쿠키는 브라우저 별로 발행되며 쿠키를 강제로 삭제 후 방문 시 신규 사용자로 인식한다.
방문수(접속수) [Entrances]
세션과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개념으로, 세션의 첫번째 페이지뷰 또는 화면 조회와 함께 누적되기 시작되는 지표이다.
맨 처음 방문했을 때 카운트가 된다.
페이지뷰 수 [Pageviews]
사용자가 사이트나 앱에서 읽은 페이지의 수를 페이지뷰 수라고 한다.
페이지뷰 수는 사용자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페이지에 도달한 후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 페이지뷰가 발생한다.
사용자가 다른 페이지를 탐색한 후 다시 원래 페이지로 돌아올 경우에도 새로운 페이지뷰로 기록된다.
세션당 페이지수 [Pages / Session]
한 번 방문시 평균적으로 몇 개의 페이지를 보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이다.
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수도 집계에 포함되며, 방문자들이 사이트에 방문하여 평균적으로 보여지는 페이지 수를 의미한다.
이 수치가 높으면 우리 사이트의 컨텐츠가 좋다고 볼 수 있다.
평균 세션 시간 [Avg. Session Duration]
모든 세션의 전체 시간(초)을 세션 수로 나눈 값이다. 즉, 사용자의 평균 체류시간과 동일하다.
평균 세션 시간 지표 확인을 통해 방문자들이 평균적으로 얼마나 체류하는지 알 수 있다.
사용자에게 다양한 컨텐츠와 정보를 제공하게 되면 평균 세션 시간은 길어질 것이며, 불 필요 정보만 있다면 평균 세션 시간 길이는 짧아질 수 있다.
이탈률(반송률) [Bounce rate]
사용자가 하나의 페이지만 보고 바로 나가는 수치를 의미한다.
이상적인 수치는 약 20% 내외로,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광고 트래픽이 많은 경우 이탈률이 높다.
랜딩 페이지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통상적으로 낮을수록 좋다.
이탈률(%)(종료율) [Exit rate]
해당 페이지에서 몇 %가 종료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.
종료율이 20%이면 100명중 20명이 해당 페이지에서 나가고 80명은 다른 페이지로 이동한다고 볼 수 있다.
종료율이 높다고 무조건 나쁜것은 아니며, 마케팅 이벤트 페이지의 경우 종료율의 수치가 높을수록 좋다 판단된다.
세그먼트 [Segment]
공통의 속성을 공유하는 세션 또는 사용자의 집합으로, 사용자를 구분하여 효과적으로 분석을 할 수 있게 된다.
데이터를 원하는 것으로만 볼 수 있도록 필터링을 하는 작업으로 보면된다.
전환 [Conversion]
‘사용자가 마케팅에 호응해서 목적이 되는 행위를 하는 시점’으로 정의 할 수 있다. 즉,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이다.
제품 판매를 목적으로 마케팅을 한다면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시점이 전환이 된다.
구매 외에도 회원가입, 이벤트 안내 페이지 클릭, 제품상세 클릭, 체류 시간 10분 이상 등의 기준으로 전환을 잡을 수도 있다.
이벤트 [Event]
이벤트는 사용자의 참여, 즉 행동 그 자체를 말하며 이는 웹과 앱 이동 간에도 데이터를 끊기지 않게 추적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준이 된다.
사용자가 페이지를 첫 방문한 사실(first visit), 페이지를 보는 것(view), 페이지를 쭉 내려보는 것(scroll), 다른 카테고리로 넘어가는 것(click) 등의 모든 행위를 말한다.
'BI > GA(Google Analytics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GA] 구글 애널리틱스(Google Analytics) 추적코드 설치 (0) | 2022.01.25 |
---|---|
[GA] Google Analytics 시작하기 (0) | 2022.01.25 |